미국 외교 전문지 "文·李, 트럼프 '보호비용 부담증액'에 미군 떠나도록 할 것"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7 국민통합과 정권교체를 위한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이재명 성남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7 국민통합과 정권교체를 위한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이재명 성남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내년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문재인 전 대표나 이재명 성남시장이 당선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주한미군 철수 카드를 빼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미국의 외교 전문지 포린 폴리시(FP)는 27일(현지시간) '트럼프의 아시아를 통한 중심축'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문재인과 이재명 중에서 한 사람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트럼프가 (한국) 보호 비용 부담액의 증액을 요구할 것이고, 한국은 투쟁 없이 미군이 떠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세계일보가 28일 보도했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FP는 "만약 그런 사태가 실제로 일어나면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위상이 추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FP는 특히 한국의 현재 상황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은 친미(親美), 문재인 전 대표는 좌파, 이재명은 '포퓰리스트'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이 전문지는 "친미 노선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가 진행되고 있고, 그의 뒤를 이을 야당의 선두주자는 좌파 문재인과 '한국의 트럼프'로 불리는 포퓰리스트 이재명"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시장에 대해 "이 두 주자는 친미 색깔이 더 약하고, 북한과 대결보다는 화해를 모색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FP는 또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 한국과 일본의 지도자와 전화 통화를 했고, 이때 그가 미국과의 동맹 체제를 폐기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포린 폴리시는 다만 "그러나 트럼프가 앞으로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한국과 일본에 미국의 보호에 따른 특혜를 누리는데 따른 비용을 더 내라고 요구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겠느냐"고 반문하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박 대통령은 친미주의자이기 때문에 트럼프의 요구에 동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FP는 "박 대통령은 그러나 현재 탄핵을 받아 축출되는 과정에 있다"며 좌파의 대선 승리시 주한미군 철수에 대한 가능성을 거듭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