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난민 수용소’ 테러 모의 중 검거…난민 집단 성폭행 비난 여론 대응인 듯
  • 2015년 12월 31일 길가던 독일인 여성을 납치해 집단 강간을 했다고 자랑하는 난민의 인터뷰. 이런 자료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는데도 독일 정부는 이를 쉬쉬하고 있어 국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라이브리크닷컴 화면캡쳐
    ▲ 2015년 12월 31일 길가던 독일인 여성을 납치해 집단 강간을 했다고 자랑하는 난민의 인터뷰. 이런 자료들이 인터넷과 SNS에 넘쳐나는데도 독일 정부는 이를 쉬쉬하고 있어 국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라이브리크닷컴 화면캡쳐

    2015년 12월 31일 ‘신년맞이’를 핑계로 길 가던 독일 여성들을 집단 강간하거나 성추행하고, 강도짓을 저지른 ‘난민’들과 이들을 옹호하려는 정부에 대한 독일 국민들의 분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독일 검찰이 “난민 수용소 테러를 모의한 극우파 조직원들을 기소했다”고 밝혀, 메르켈 정부의 언론 플레이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독일 검찰은 성명을 내고 “2015년 5월 난민 수용소에 테러를 저지르려 모의한 ‘올드 스쿨 소사이어티’라는 단체 조직원 4명을 정식 기소했다”고 밝혔다.

    독일 검찰이 기소한 ‘극우단체 조직원’은 ‘안드레스 H’ ‘마커스 W’ ‘올라프 O’ ‘드니스 바네사’ 등 남성 3명과 여성 1명으로, 이들은 2014년 ‘올드 스쿨 소사이어티’라는 단체를 만들고, SNS를 통해 조직원을 모집한 뒤 극우이념을 홍보했다고 한다. 

    독일 검찰은 “이들은 세력이 불어나자 점점 극단적인 주장을 폈고, 결국 폭탄을 만들어 독일 내 무슬림 극단주의자와 난민을 공격할 방법을 논의했으며, 2015년 5월 작센주 보르나 인근의 난민 수용소에 폭탄 테러를 감행할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독일 검찰은 “이들은 폭탄 재료로 사용할 폭죽을 구입하기 위해 체코를 방문하기도 했고, 폭죽 겉에 못을 감싸 ‘위험한 무기’를 만드는 방법도 고안했다”면서 이들을 위험한 테러리스트라고 불렀다.

    하지만 독일 검찰이 2015년 5월에 검거한 극우파 단체 조직원들을 기소하는 문제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는데 대한 독일 대중의 시선은 그리 곱지 않다.

    2015년 12월 31일 독일 여성을 대상으로 난민들이 집단 성폭행, 성추행, 강도를 저지른 뒤 독일 경찰과 검찰이 관련 용의자를 기소하기는커녕 검거조차 하지 못한 상황에서 ‘反난민 정서’를 무마하기 위한 메르켈 정부의 언론플레이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현지 언론 ‘빌트’는 “쾰론에서의 난민 집단 범죄 피해신고가 379건으로 늘었고 이 가운데 150건이 성폭력과 관련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빌트’에 따르면, 독일 경찰은 350시간 분량의 쾰른역 주변 CCTV 영상 등을 증거로 용의자 30명 이상을 조사했으며, 경찰은 난민 수용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나는 너를 죽이겠다” “나는 너를 강간할 것” 등과 같은 문구를 적은 메모지, 많은 수의 도난 휴대전화를 찾아냈다고 전했다.

    ‘빌트’는 “경찰은 북아프리카 출신 또는 뒤셀도르프에 근거를 둔 범죄조직의 소행으로 의심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쾰른 성폭력 사건의 용의자로 단 한 명도 구속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독일 경찰은 이미 붙잡은 쾰른 성폭행 용의자 2명마저 무혐의로 풀어줬다고 한다.

    이 같은 독일 경찰의 ‘난민 집단 성폭행’ 대응에 ‘빌트’는 “난민 범죄에 관한 사실을 공표하지 말라는 상부의 엄격한 지시가 있었다”는 한 프랑크푸르트 경찰의 말을 인용하며 “메르켈 정부가 난민 범죄에 대한 사실을 국민들에게 일부러 숨기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독일 언론들의 목소리도 ‘빌트’와 비슷하다. 지난 2일자, 4일자 작성된 경찰 내부 보고서에 ‘쾰른 성폭력 사건’을 국민들에게 은폐하려 했던 정황이 드러난 상태이기 때문이다.

    메르켈 정부는 “난민들의 범죄를 극우세력이 이용할까봐 그랬다”는 해명을 내놨지만 독일 국민들의 반응은 싸늘했다고 한다. 결국 메르켈 정부는 ‘연방범죄수사국(BKA)’에 난민 집단 성폭행 사건을 맡기고, 재수사를 시작한 상태다.

    현재 독일 ‘연방범죄수사국’에는 쾰른뿐만 아니라 독일 전역에서 유사한 ‘난민 범죄’에 대한 신고가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2015년 100만 명 이상의 난민을 받아들이면서 ‘난민 대모’로 불리게 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번 난민 범죄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독일 정세가 바뀔 것이라는 분석들도 나오고 있다.